엔진오일 점도란 엔진오일이 흐르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. 점도가 낮은 오일은 흐르기 쉽고, 점도가 높은 오일은 흐르기 어렵습니다.
엔진오일의 점도는 SAE(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)에서 0W-20, 0W-30, 5W-20, 5W-30, 10W-30, 10W-40, 15W-40, 20W-50 등과 같이 W(Winter)와 숫자로 표시합니다.
● W 앞의 숫자는 저온에서의 점도를 나타냅니다. 숫자가 작을수록 저온에서의 흐름성이 좋습니다. 따라서 겨울철에 주로 사용하는 오일은 W 앞의 숫자가 작은 오일이 좋습니다.
● W 뒤의 숫자는 고온에서의 점도를 나타냅니다. 숫자가 높을수록 고온에서의 점성이 좋습니다. 따라서 고속 주행이나 과격한 운전이 많은 차량은 W 뒤의 숫자가 높은 오일이 좋습니다.
일반적으로 승용차는 5W-30, 5W-40, 10W-30, 10W-40 등의 점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엔진오일 점도는 엔진의 보호 성능, 연비, 소음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.
※ 일반적인 승용차와 다르게 고배기량 스포츠카의 경우 넷상에선 10W60을 권장하지만
실제 스포츠카 차주분들께서는 0W40을 사용합니다.
- 점도가 낮은 오일은 엔진의 마찰을 줄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. 하지만 고온에서의 보호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.
- 점도가 높은 오일은 엔진의 마찰을 줄이고 고온에서의 보호 성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. 하지만 연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.
따라서 차량의 종류, 주행 환경, 운전 습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점도의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.
엔진오일 점도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차량의 종류: 디젤 차량이나 고출력 차량은 고점도의 오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- 주행 환경: 겨울철에 주로 운행하는 차량은 저점도의 오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- 운전 습관: 과격한 운전이 많은 차량은 고점도의 오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엔진오일 점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자동차 제조사의 정비 매뉴얼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.
간단하게 결론내리자면
● 본인이 엔진 고회전을 주로 사용한다 저온점도는 낮게 고온점도도 높게 물론 회전수가 많아질수록
오일 또한 소모품이니 교체주기가 짧아진다는 단점이있다.
스포츠주행과 소모품 효율을 두마리 토끼를 잡을순 없습니다.
고성능 가솔린 차량의 경우 0W40~60 을 평균적으로 많이 이용하며
고성능 디젤 차량은 5W40~ 이상 이용하며 디젤은 저온점도를 가솔린차량과 다르게 높게 쓰는편입니다.
※제가 사용해본 결과 5W40 오일이 저와 가장 알맞았습니다. 사계절 권장하는 점도입니다.
● 본인이 정숙하게 주행하는편이며 소모품 교체주기를 매번 맞추기 번거롭다.
디젤차량의 경우 5W30을 많이 이용합니다.
가솔린차량은 10W30을 평균적으로 많이 이용합니다.
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본인의 차량컨디션은 자기 자신이 가장 잘아는법 입니다.
내 차와 운전자인 나에게 최적으로 알맞는 점도를 찾아가는것 또한 운전의 재미라 볼수있겠습니다.^^
어차피 앞에서 신호 걸려요! 과속은 금물
안전운전하세요.^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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